티스토리 뷰

영화 소울메이트 후기 우정은 무엇일까

영화 소울메이트 후기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영화는 2023년 3월 15일에 개봉한 영화로 민용근 감독의 작품입니다. 출연 배우는 김다미, 전소니 님 등이 출연했습니다. 초등학생 때 우연히 알게 된 두 친구가 진정한 우정을 맺어가는 과정과 그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는 과정 등을 세세하게 알려준 내용입니다. 영화 소울메이트는 이런 진정한 우정 사이의 관계를 다룬 영화입니다.

 

 

영화 소울메이트 하은과 미소의 어렸을 적 모습
영화 소울메이트 후기

미소의 등장

하은은 제주도의 한적한 시골 마을에서 안정적으로 살고 있는 아이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미소라는 아이가 전학을 오게 됩니다. 하은은 새롭게 전학 온 미소에게 호기심을 느낍니다. 자신과 전혀 다른 성형인 미소와 친해지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어디에서든지 자유로운 영혼을 갖고 있었던 미소를 보면서 자신은 어떻게 하면 저렇게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을까 동경하기도 합니다. 전혀 닮지 않은 미소와 하은은 서로에게 끌리듯이 다가가게 되고 그렇게 둘의 우정은 시작됩니다.

미소에게 부러운 하은

미소 역시 하은을 보면서 하은의 삶을 부러워합니다. 미소는 엄마와 단 둘이서만 살고 있는 아이로 어렸을 때부터 따뜻한 부모의 사랑을 제대로 느껴보지 못한 인물입니다. 하은은 부모님과 살고 있고 그런 하은의 모습이 미소에게는 따뜻한 가정으로 느껴집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지 못한 안정적인 삶을 하은은 갖고 있는 것 같아서 그걸 보면서 동경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서로는 서로에게 부족한 점을 채워주면서 점점 친밀한 우정을 쌓게 됩니다.

갑자기 나타난 진우

균열이 전혀 없을 것처럼 느껴졌던 하은과 미소의 우정 사이에 갑자기 금이 가기 시작합니다. 그 시작은 진우의 등장입니다. 고등학생이 된 미소와 하은에게 진우가 다가왔고 하은은 진우에게 끌리듯이 다가갑니다. 그렇게 해서 둘은 연인 사이가 됩니다. 그 누구도 들어갈 수 없었던 견고한 사이처럼 느껴졌던 하은과 미소 사이에 구멍이 생기기 시작한 겁니다. 그 구멍사이로 진우가 들어가면서 점점 그 구멍은 진우로 가득 차게 됩니다. 진우와의 일상이 좀 더 편해진 하은에게 미소는 질투심과 서운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둘의 성향이 맞지 않았다는 것이 진우가 다가온 순간 좀 더 직접적으로 서로에게 느껴지게 됩니다. 겉보기에는 진우로 인해 둘의 우정이 멀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둘이 살고 있었던 삶에서 느껴졌던 차이점이 결국 두 친구 사이를 갈라놓은 셈입니다.

무엇이 원인일까

애초에 초등학생 때부터 둘의 성향은 달랐습니다. 미소는 자유분방한 삶을 꿈꾸고 하은은 안정적인 삶을 원했습니다. 고등학생 때 미소는 다양한 남자들을 만나기도 하고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을 해보기 시작합니다. 학교를 등교하지 않거나 미성년자임에도 불구하고 직접 술을 마셔보기도 합니다. 이런 미소의 모습을 하은은 점점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녀는 항상 부모의 그늘 밑에서 살면서 안정적이고 정형화된 삶을 사는 것이 그녀에게는 익숙하고 편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하은의 모습이 미소에게는 어쩌면 답답해 보였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둘은 그 누구도 먼저라고 할 것 없이 서로의 이런 불편한 점에 대해 직접적으로 언급한 적이 없습니다. 이런 사이일 때 진우가 등장한 것이고 결국 진우 덕분에 둘의 미세한 갈등이 수면 위로 올라온 셈이나 다름없습니다.

따뜻한 정을 원한 미소

성년이 되고 난 이후 오히려 미소와 하은의 삶은 달라집니다. 미소는 하은의 과거처럼 안정적인 삶을 원하게 되고 하은은 오히려 방황을 하게 됩니다. 그런 방황 사이에서 진우의 아이를 임신하게 되고 결국 아이를 출산하게 됩니다. 하지만 출산 과정 중 하은은 과다출혈로 인해 사망을 하게 됩니다. 과거로 돌아가보자면 미소는 항상 하은에게 자신은 27살까지만 살다가 죽고 싶다는 말을 종종 하곤 했습니다. 이런 말이 하은에게 실제로 적용이 됐고 하은이 27살까지 살다가 세상을 떠난 셈입니다. 미소는 하은이 낳은 아이를 안정적으로 키우고 싶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하은의 아이를 자신의 친아이처럼 키우려고 다짐한 뒤 자신과 마음이 맞는 엄마 같은 사람과 언니 이렇게 살게 됩니다.

다름을 닮게 된 둘

미소는 자유로운 영혼이었습니다. 그리고 하은은 안정적인 아이였습니다. 처음에는 이랬지만 성인이 되고 난 이후 서로는 다른 삶을 살게 됩니다. 아마도 둘은 서로의 다름을 어렸을 적부터 꿈꿔왔을지도 모릅니다. 그것이 그들에게는 열등감으로 작용하기도 했었고 선망의 대상처럼 느껴지기도 했을 것입니다. 미소의 마음속에는 항상 안정적인 것을 선호했고 하은의 마음속에는 미소처럼 자유로운 삶을 꿈꿨을지 모릅니다. 이런 무의식에 갇혀있었던 욕망이 성인이 되고 난 이후 표면 위로 나오게 됐고 그것이 바로 둘의 인생을 바꿔놨을지도 모릅니다. 미소는 하은의 아이를 키우면서 안정적인 가정의 삶을 살게 됩니다. 반면에 하은은 진우의 아이를 임신한 순간부터 방황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둘의 우정은 무엇일까

고등학생이 되고 난 이후 둘 사이에는 진우가 들어가면서 조금 어색한 사이가 됩니다. 하지만 결국 미소가 하은의 아이를 키우면서 둘 사이의 우정은 견고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영화의 제목이 소울메이트인것처럼 둘은 갈등을 겪기는 했지만 결국 서로가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사이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갈등이 정신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사이에게는 결국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둘의 인생을 바꿔놓은 것처럼 친구는 내 삶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를 보면서 나에게 진정으로 참된 우정을 나눈 친구는 누구인지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